Home > 산업디자인 잡지 > 2000 11+12 173호  


특집 : 미니멀 Minimal
[prologue] 일상에서의 미니멀리즘
미니멀리즘 조각은 작품 자체보다는 공간과의 관계,관객과의 관계가 부각된다. 디자인 또한 디자인 그 자체로 완성된다기보다는 소비자나 이용자의 경험으로 완성시켜 나가야 할 몫이 크다.
본지에서는 이러한 맥락을 토대로 최근 왜 미니멀이 새롭게 등장하고 있는가? 우리의 일상에는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가?
미니멀 디자인이 나타나는 경향을 미술사,그래픽 디자인,제품디자인 등의 영역 에서 살펴보고 다양한 사례의 프로젝트를 소개하고자 한다.

 

특집 : 미니멀
프롤로그 : 일상에서의 미니멀리즘 / 글_이병종
서구 디자인에서 ‘미니멀 ’이라는 제반 경향이 1990년대부터 두드러지고 있다. 일상 사물에 새롭게 도입된 미니멀 디자인은 무엇보다 다원주의를 표방하는 ‘포스트모더니즘 ’에 대한 반작용으로 설명된다.

 
사용자 중심의 가구를 만드는 아세르비스의 '뉴컨셉' / 로도비코 아세르비스
미니멀리즘 조각을 연상케 하는 아세르비스의 ‘뉴컨셉(NewConcept)’컬렉션은 그 외형은 물론,상황의 미학(situational aesthetic)을 반영한다는 점에서 내용상 미니멀리즘에 더욱 가깝다.

 
리빙유닛, 이렇게 작은 집도 있다 / 발레리 조미니
사막의 베두인족에게 필수품은 뭐니뭐니해도 낙타, 그리고 어디서나 쉬고 잠을 잘 수 있게 해주는 움직이는 집,천막이다. 그들의 후예 21세기의 유목민들에게도 이사가 아니라 가지고 다닐 수 있는 집이 주어진다면?

 
현대 조각품으로 변신, 키친 큐브 / 노베르트 방엔
우리들이 흔히 접하는 부엌의 모습은 움푹 패인 싱크대,튀어나와 있는 수도꼭지,조리기구와 얽혀 있는 가열대,수많은 손잡이가 달린 수납장, 여기저기 놓인 그릇과 컵 등 무질서와 혼돈이다. 이러한 혼돈을 그 기능에 영향을 주지 않고 직사각형으로 단순하게 정리하는 동시에 주거공간도 넓게 살린 해결책이 바로 건축가 노베르트 방엔의 ‘키친 큐브’이다.

 
야심찬 환경 프로젝트, 메트로쿠보 / 피닌파리나
메트로쿠보는 하나의 덩어리로 어느 방향에서 보든 항상 같은 느낌을 전달한다. 매우 특이한 디자인과 복잡한 선을 보여주는 다른 차들이 전달하는 뜻밖의 효과와는 달리 우리는 메트로쿠보를 위해 간단하고 안정된 느낌을 주어 차체의 통일된 형태를 도와주는 단순한 디자인을 우선하였다

 
자연과 조명으로 어우러진 따뜻한 공간 / 글_김상화 (본지 객원기자)
올해 인테리어 경향의 키워드는 미니멀(minimal)과 젠(zen),퓨전(fusion),자연주의(natural)등으로 압축할 수 있다. 처음에는 각각의 공간에 따로 존재하던 방식이 이제는 자연스럽게 섞이면서 조화를 이루는 것이 또 하나의 경향이 되고 있다.

 
디자인의 생태주의, 소화 (消化)
디자인은 과연 소비주의와 결별하고 21세기 화두의 하나인 생태주의 혹은 반소비주의와 의기 투합할 수 있을 것인가? 이태리의 견실한 가구회사 에드라(Edra)는 이러한 물음에 대한 답변으로 ‘소화(Digestion)’콜렉션을 내보였다.

 
세계에서 가장 작은 공중 화장실 - 시티 토일렛 베이직
공공 시설물 전문 생산업체인 발(Wall)에서 만든 ‘시티 토일렛 베이직(City Toilette Basic)’은 보통 사람들 뿐만 아니라 휠체어,유모차 등도 들어갈 수 있는 완전자동시설로 된 공중 화장실로 세계에서 가장 작다고 할 수 있다.

 
디지털 시대의 묵상자, 인터넷 수도원
오스트리아 찰스부르크 근교 카푸치너 산 위의 카푸친 수도원 근처에 인터넷 수도원이라는 새로운 개념의 사업체가 10월 13일 오픈했다.

 
디자이너
고요함 속의 힘과 미, 클라우디오 실베스트린
미니멀리즘 건축가로 유명한 클라우디오 실베스트린이 디자인한 욕조 포(Po),세면기 아디제(Adige),루비콘(Rubicone),브렌타(Brenta)는 아주 단순한 형태로 매우 넓은 공간 속에 덩그라니 놓여 있어 마치 문명과는 동떨어진 세계에 온 듯한 느낌을 준다.

 
미니멀 아티스트 도널드 저드의 가구디자인
미니멀 작가의 대표적인 한 사람인 도널드 저드(Donald Judd)의 작업 중에는 1971년부터 시작된 가구 시리즈가 있다. 당시 활동하던 뉴욕 생활에 실증을 느낀 저드는 1971년 텍사스의 거의 버려지다시피한 작은 도시 마르파(Marfa)외곽으로 이사했는데, 근처에서 알맞은 가구를 구할 수 없어 자신과 아이들을 위해 직접 침대와 의자를 만들었던 것이 도널드 저드의 가구 디자인 작업의 시작이다.

 
텍스트
작을수록 좋은가? 모바일폰의 미래 / 웹디자인에서 보는 미니멀의 본질 / 모바일 제품을 움직이는 힘, 불루투스의 무선기술 / 미니멀리즘의 역사적 전통 : 미술, 건축, 그리고 일상 / 그래픽 디자인에서 나타나는 미니멀의 경향

 
포커스
2000 세계그래픽디자인대회 성공적으로 마쳐 / 어울림과 함께 한 전시, 이벤트 / '테크노 가든' 전시기획, 연출의 방향과 의미

 
디자인뉴스
전시, 이벤트 / 공모전 / 업계소식 / 학교 / KIDP뉴스 / 화제의 책

 
산업디자인잡지 목록으로 가기designdb 메인화면으로 가기
designdb 2000년 11 12월호 (173호) 첫페이지로 가기
특집 : 미니멀 Minimal
[prologue] 일상에서의 미니멀리즘
사용자 중심의 가구를 만드는 아세르비스의 '뉴컨셉'
리빙유닛, 이렇게 작은 집도 있다
현대 조각품으로 변신, 키친 큐브
야심찬 환경 프로젝트, 메트로쿠보
자연과 조명으로 어우러진 따뜻한 공간
디자인의 생태주의, 소화 (消化)
세계에서 가장 작은 공중 화장실
디지털 시대의 묵상자, 인터넷 수도원
소리의 시각화, 뱅앤올롭슨
최소크기, 최대성능 - 캐논 디지털카메라
TV에 개성을 불어넣는다, 히타치 TV
절제의 미학, '스꾸'
커뮤니케이션의 명확성을 보장하는 정보디자인, 스마트머니 맵
단순한 오브제들의 호화로운 연출, 드림스케이프
미니멀한 부엌가구가 컬러를 먹다, 도요키친의 '크레아'
디자이너
고요함 속의 힘과 미, 클라우디오 실베스트린
미니멀 아티스트 도널드 저드의 가구디자인
텍스트
작을수록 좋은가? 모바일폰의 미래
웹디자인에서 보는 미니멀의 본질
모바일 제품을 움직이는 힘, 불루투스의 무선기술
미니멀리즘의 역사적 전통 : 미술, 건축, 그리고 일상
그래픽 디자인에서 나타나는 미니멀의 경향
포커스
2000 세계그래픽디자인대회 성공적으로 마쳐
어울림과 함께 한 전시, 이벤트
'테크노 가든' 전시기획, 연출의 방향과 의미
news
전시, 이벤트 / 공모전 / 업계소식 / 학교 / KIDP뉴스 / 화제의 책


잡지/웹진 '산업디자인'은
한국디자인포장센터에서 발간하던 격월간 잡지로 1970년 11월 '디자인·포장' 창간호가 1983년 2월까지 발행되고, 1983년 4월(no.67)부터 '산업디자인'으로 명칭변경되어 발간되었습니다.
이후 2001년 1/2월호(no.174)를 마지막으로 산업디자인지는 폐간되었으며, 2001년 7/8월(vol.175)부터 현재까지 designdb라는 이름으로 발행되고 있습니다.

조회수 : 3,8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