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산업디자인 잡지 > 2000 01+02 168호  


특집 : 동. 動. Mobility
[Prologue] '유목'인간을 위한 디자인
모빌이란 자동차를 의미하기도 한다. 그런가 하면 자동차를 뺴놓고 모빌리티를 논한다는 것도 얘기가 안된다.
자동차의 미래는 GPS와 각종 정보기기들이 집중되어 하나의 사무실로 발전하는 것과 빠른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로 인해 사람들이 직접 물리적으로 이동할 필요가 적어짐으로써 자동차의 효용이 그만큼 줄어들게 될 거라는 점이다.
누구나 움직여서 살아가는 우리들은 바로 유목민이다. 유목인간을 위한 디자인은 디자이너 스스로 유목민 혹은 가상유목민으로 살아가야만 그 생리와 전략을 효과적으로 지탱할 수 있는 그런 21세기적 화두이다.

 

차세대 라이프스타일을 주도하는 디지털제품
모빌 폰 Mobile Phone
전화는 최근 몇 년 사이 디자인과 기능면에서 괄목할만한 성장을 하고 있다. 게다가 이동전화는 메모와 통화의 기능 뿐만아니라 데스크탑 컴퓨터, 네비게이션 시스템, 미니오디오플레이어, 시계 등의 기능을 갖춘 다양한 형태로 바리에이션되고 있다.

 
MP3
인터넷 등에서 MP3용 파일을 다운받아 음악을 들을 수 있게 만든 작은 '워크맨'이 각광받고 있다. MP3 파일은 컴퓨터와 플레이어로 CD수준의 음질을 가진 음악을 들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여행자의 보디가드
네비게이션이란 말은 '항해'로 새로운 것을 찾아 떠나는 인간의 욕구 중 하나다. 트레일태그, 예오맨, Casio pro trek GPS watch 등 새로운 곳의 정보를 전해주는 장치들의 보급이 활발해 지고 있다.

 
웨어러블 컴퓨터 Wearale Computer
웨어러블 컴퓨터는 사람이 옷을 입듯이 몸에 착용할 수 있는 컴퓨터를 말한다. 초기 선진국에서 군사 훈련용으로 사용되었는데, 최근에는 특정 분야의 전문가와 노약자 장애인 등 점차 일반화 되고 있는 아이템이다.

 
일렉트로닉 북 Electronic Book
일텍트로닉 북이란 텍스트와 그래픽을 내장하여 스크린에 저장하고 보여주는 이동용 장치로 누보미디어의 로켓북, 리브리우스의 밀레니엄 리더, 소프트북 프레스의 소프트북 등이 있다.

 
감성적인 제품들
컴퓨터에 장착해서 사진을 찍고 바로 다운받아 사용할 수 있는 PC용 카메라, 그림을 그리거나 글씨를 쓰면 정보가 저장되는 매직펜, 사랑하는 이에게 자신의 목소리나 향기, 컬러등을 통해 자신의 감성을 전달할 수 있는 새로운 컨셉의 제품들.

 
집·사무실 복합자동차, 하이머의 이노비전 Hymer Innovision
독일의 엘라시오사는 움직이는 집과 움직이는 사무실의 역할을 동시에 지닌 자동차를 통해 공간활용의 다양한 가능성을 구체화시켰다.

 
간편함의 극치, 이케아의 에어 가구 IKEA Air Furnitures
이케아의 에어가구는 공기의 탄력으로 자세에 따라 몸을 받쳐주기 때문에 편안함을 유지할 수 있고, 다양한 색상과 소재를 이용하여 나무소재와는 다른 미래적인 분위기를 만들어 낸다.

 
디지털 시대의 디자이너
디지털 아이돌- 사이몬 워터폴 Simon Waterfall
웹디자인 어날리시스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분석요인들은 '과연 이 웹사이트가 잘 작용하고 있는가?' 라는 질문속에 함축되어 있다.
웹디자인 어날리시스의 표준을 만드는데 공헌을 한 디펜드(Deepend). 그곳의 크리에에티브 이렉터 사이몬 워터풀의 설명을 들어보자.

 
컨셉추얼리스트- 돈 카 Don Carr
3명의 스텝으로 구성된 카 앤 램 디자인의 대표인 돈 카는 최근 트래일 태그으 ㅣ개발로 미디어의 스포트라이트를 받고 있다.
특히 그가 만들어가는 미래의 제품들과 소비자들이 어떻게 상호작용할 지에 대한 전망에 사람들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기 때문인지도 모른다.

 
미래의 모빌리티
시간의 동시성과 확장성-인터넷 타임
시간의 상대성에 대해 깊이 생각하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다. 치과 진료의자에서의 5분과 재미있는 영화관람을 하는 5분은 결코 같지 않다. 여기서의 상대성은 주관적인 입장에서 느끼는 시간의 길이의 차로 시간의 상대성과 인터넷 타임의 개념을 이해하는 기본이 된다.

 
컨트리뷰터
Co.de.2 / Design planet / IDEO / ID design agentur / Elatio design / Bressler group / 212 / 코다스디자인 어소시에이츠 / MADI 등 디자인 회사들의 포트폴리오 소개.

 
산업디자인잡지 목록으로 가기designdb 메인화면으로 가기
designdb 2000년 1 2월호 (168호) 첫페이지로 가기
특집 : 동(動)
[prologue] '유목'인간을 위한 디자인
[prologue] 모빌리티 시대의 새로운 개념어
차세대 라이프스타일을 주도하는 디지털제품
모빌 폰   / 파워 폰   / PDA   / MP3
여행자의 보디가드   /   리모트 컨트롤
웨어러블 컴퓨터   /   미니 랩탑
일렉트로닉 북    /    감성적인 제품들
집·사무실 복합자동차, 하이머의 이노비전
간편함의 극치, 이케아의 에어 가구
디지털 시대의 디자이너
디지털 아이돌- 사이몬 워터폴
컨셉추얼리스트- 돈 카
미래의 모빌리티
미래의 디지털 제품개발을 위한 인간중심의 환경, 기술력의 변화를 예측
신유목민의 신 영토, 통신망의 발전
드로몰로지를 통해서 본 인간의 미래
시간의 동시성과 확장성-인터넷 타임
컨트리뷰터
[에필로그] 말, 말, 말
인터넷 디자인 탐험
모빌리티 연구의 새로운 차원
인터뷰
어거스트 모렐로 ICSID 회장
포커스
2000-2001 디지털 제품 트랜드 예측
제조업 디자인투자 실태조사 결과보고서
뉴스
KIDP뉴스 / 업계뉴스 / 전시·세미나·협회소식·기타


잡지/웹진 '산업디자인'은
한국디자인포장센터에서 발간하던 격월간 잡지로 1970년 11월 '디자인·포장' 창간호가 1983년 2월까지 발행되고, 1983년 4월(no.67)부터 '산업디자인'으로 명칭변경되어 발간되었습니다.
이후 2001년 1/2월호(no.174)를 마지막으로 산업디자인지는 폐간되었으며, 2001년 7/8월(vol.175)부터 현재까지 designdb라는 이름으로 발행되고 있습니다.

조회수 : 4,6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