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산업디자인 잡지 > 165호

톱 10 지도위원

정진영 - 디자인터치 대표

또 다른 신화를 꿈꾼다! package design

현재 ‘디자인터치’사는 그간의 실적과 결과가 평가되어 정부가 디자인 업계의 육성을 위해 도입한 ‘공인산업디자인 전문회사’로 지난 94년 제14호로 지정되었다.
디자인 산업이 고루 활용되는 포장, 용기, 패키지디자인 및 기업의 CI(Coperate Identity)/ BI(Brand Identity)등 토탈 디자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이 가운데 패키지디자인과 CI작업은 전체 매출의 90%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이 분야에 전문성을 띠고 있다.

언뜻보아도 세련미가 흠뻑 배어 색다른 감각이 예사롭지 않아 보이는 디자인터치의 모토는 소비자의 신뢰를 이끌어 내는 것이 제품의 품질이라면, 구매욕구를 창출하는 것은 제품의 디자인이라고 주장한다.
따라서 제품의 얼굴인 디자인은 제품의 성공 여부를 결정짓는 일차적 요소라는 얘기이다.

광고 및 인쇄의 메카인 충무로시대를 거쳐 새로운 경제중심지인 강남 신사동으로 이전한 ‘디자인터치’사는 지난 94년 당시, 젊은층의 신선한 감각과 더불어, 기업체간에 주목받은 업체로 인정받고 있다. 이를 증명하듯 국무총리상을 포함하여 농협중앙회장상 등 숱한 입상작 제품을 디자인한 패키지디자인을 리드하는 중견업체인 것이다.
국내 식품회사인 H제과에서 디자인개발을 담당했던 정진영대표는 소비의 형태가 서구화되고, 다양한 욕구를 표출하고 있다는 점에 착안하여 용기 및 패키지 디자인을 상품화하는 전문 디자인이 필요하다고 생각해서 현재의 회사를 설립했다고 한다.

“생산 주도의 기업경영에서는 용기 및 라벨 포장류들은 제품의 내용에 비해 그 중요성이 상대적으로 떨어졌습니다. 그러다보니 디자인은 원가절감 차원에서 자체 소화하게 되어 자연적으로 전문가 양성을 등한시 하게 되고 따라서 국내 디자인 산업이 정체되어 온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나 90년대 들어와서 시장개방과 서구화된 소비문화가 확산되면서 소비자의 개선을 타깃으로 한 신제품 개발이 붐을 이루었다. 이 시기를 패키지 디자인의 개안시대라 볼 수 있다.

디자인터치의 정대표는 식품 디자이너로서 그간의 경험을 살려 식품 패키지 디자인에 전념하였다고 한다. 특히 대기업의 브랜드 인지도에 밀려 제품개발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업체와 국내산 농수산물을 가공한 전통식품업체를 대상으로 디자인 개발에 역점을 두었다.

 

“디자인의 핵심자원은 人材 입니다”

디자인 업계에서는 ‘정대표’를 ’인덕줜人德)이 많은 사람이라고 부러워 한다. 이는 다름이 아닌 이직율이 무척 심한 디자인 업계에서 아직까지 창업멤버가 가족처럼 회사를 지키고 있는 것을 부러워 하며 일컫는 말이다.
6명의 가족이 모두 한솥밥을 먹으면서 현재의 자리까지 왔다. 특히 신선한 감각 못지않게 경험이 중요시되고 있는 것이 디자인업계의 고충이지만 디자인터치는 전직원의 평균 연령이 30대 초반으로 젊음 그대로 8년여 동안 줄곧 한 길만을 걸어 온 전문가 들이다.

정대표가 스스로 회사의 강령을 ‘맨파워가 최대 무기’ 라고 말할 정도로 ‘일당백’의 역할을 하는 디자이너들에 대한 자랑이 대단하다.
시각과 청각을 동시에 자극하는 광고가 평면 예술이라면, 시각과 촉각을 동시에 만족하는 디자인은 입체적인 실용예술이기 때문에 감각보다는 일상생활속에서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경험있는 디자이너들이 곧 최대의 재산이라고 힘주어 말한다.

 

중소기업 등 영세업체가 디자인개발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은?

국내 시장에는 대기업의 브랜드제품이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중소기업 제품은 브랜드 인지도뿐만 아니라 유통망에서도 밀리기 때문에 좋은 제품을 만들어도 좀처럼 시장에서 성공하기 어렵다. 더욱이 포장 및 용기 등 제품디자인 개발로 투자가 미흡하기 때문에 대기업과의 경쟁이란 더더욱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다행이 몇 년전 부터는 디자인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고, KIDP가 지원하는 정부 보조금과 전문 디자이너의 기술력을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앞으로 추진하고자 하는 일은?

환경문제가 기업과 일반시민들의 의식에 자리잡고 있는 터에 디자인개발 측면에서도 환경을 고려한 새로운 시도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디자인터치 역시 환경문제와 관련된 디자인개발을 추진할 것이다.
또한 대외적으로는 ‘(사)한국패키지디자인협회’에서 추진 중인 디자인 개발의 시장가격 기준을 마련하여 적정 가격질서를 확립하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다.

 

정진영
항상 캐쥬얼 정장차림에 무스를 발라 넘긴 깔금한 인상. 갓 30대처럼 보일만큼 신세대 감각이 뛰어난 자기관리에 철저한 사람.
디자인업계에서도 젊은 오너로 손꼽히는 정진영씨는 ‘공인산업디자인전문회사협회’ 이사 ‘(사)한국패키지디자인협회’ 회장 등을 거친 경험으로 패키지디자인 업계를 대표하고 있다.

-일동후디스(주) 후디스 아기밀, 후디스 토마토주스, 베이비주스
- (주)부광약품 유니덴트 칫솔
- (주)종근당 티나텍스, 모라톤, 마미칼
- (주)해태상사 수산물 포장디자인(연어, 새우)
- (주)맥선 뉴싹스(부탄가스)
- 애경산업(주) 선물세트
- 동원산업(주) 선물세트
- 롯데식품(주) 하이큐(주방식품 세재)
- (주)샤니 딸기, 포도쨈 선물세트
- (주)삼육식품 아기 두유
- 농수산물유통공사 수출용 토마토 포장디자인 외 7종
- (주)애그월드 비누, 샴푸

http://www.detouch.co.kr/
서울시 강남구 신사동 525-15 다우B/D 1층
tel. 02-3443-1543 / fax. 02-3443-1545
e-mail. Detouch@chollian.net


 



샐러드 미트



후디스 아기밀



홍게 그라탕





대학입시박람회 캐릭터



홍삼 25



아기두유



씨티론



카페리오



베이비 주스

산업디자인잡지 목록으로 가기designdb 메인화면으로 가기
산업디자인 1999년 07 08월호 (165호) 첫페이지로 가기
프롤로그
디자인 프롤로그
리뷰 : 1999 어울림 한민족 포스터 대전
특집
1999 서울 어울림 국제 디자인 워크숍
예술로 승화된 가난- 올레 앤더슨
날조와 날림 - 최정화 가슴시각연구소
인간과 자동차, 그리고 디자인의 랑데뷰
디자인 데스크
디자인비지니스-한국기업의 브랜딩 전략 문제와 대응책
디자인비지니스-쌈지의 '아트마케팅'
디자인과 의장법-지방자치단체, 단체상징상표 및 캐릭터 확보에 노력
KIDP 개발지원상품
톱 10 지도위원
  이유섭    /    정진영    /    이권식
  하기옥    /    최종석    /    정동성
해외 산업디자인
핀란드의 제품디자이너, 요하니 살로바라
해외우수디자인업체, 미국 'IGUANA'
산업디자인 정보
올 커뮤니케이션
김현선 디자인연구소
디자인 상품 전문매장 '디자인 숍'
문화상품 디자인 기술개발에 관한 연구
소비자 선호형태 창출을 위한 제품형태 분석방법에 관한 연구
인터뷰
차기 이코그라다회장 '데이빗 그로스만'
컬럼, 에세이, 디자인센서스
'T' 자형 인간
이제는 '브랜드 시대'
산업디자인 정보 - 원형을 찾아서
옹기,고려청자,분청사기 / 조선백자
design 소식
디자인 뉴스


잡지/웹진 '산업디자인'은
한국디자인포장센터에서 발간하던 격월간 잡지로 1970년 11월 '디자인·포장' 창간호가 1983년 2월까지 발행되고, 1983년 4월(no.67)부터 '산업디자인'으로 명칭변경되어 발간되었습니다.
이후 2001년 1/2월호(no.174)를 마지막으로 산업디자인지는 폐간되었으며, 2001년 7/8월(vol.175)부터 현재까지 designdb라는 이름으로 발행되고 있습니다.

조회수 : 2,4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