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산업디자인 잡지 > 165호

톱 10 지도위원

최종석 - I.R.I 디자인연구소 대표

제품의 이미지로 소비자의 감성을 사로잡는다

1994년에 시작된 디자인 개발지원사업은 우여곡절 끝에 현재로 이어지면서 아직은 많은 개선점과 보완점을 안고 있지만 차츰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가시적 성과들을 이뤄가고 있다.
특히 최근 경기회복세로 중소기업에서 제품 개발이 늘어나는 시점과 맞물려 KIDP의 디자인 개발지원사업은 중소기업의 디자인 개발의지를 높이고 디자인을 통한 제품 경쟁력 제고에 긍정적인 인식으로 확대되고 있다.
또한 국민정부 출범이후 과거 어느 때보다 디자인계에 대한 지원이 확대되면서, 디자인 개발 지원금의 상향 조정, 기반기술 연구 자금의 지원 등 디자인 진흥정책에 조금씩 무게가 실리고 있다.

그러나 KIDP의 진흥사업 중에서 개발지원사업은 디자인 전문회사와 연계하여 이루어지는 사업의 특성상 중겴掠袖 안목에서의 사업 시행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자칫하면 중소기업의 디자인 용역비는 항상 정부의 지원금을 토대로 한다는 관념만을 심어준 채, 디자인 부실 공사로 인한 후유증을 심하게 앓게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개발지원사업과 연계된 디자인 용역시장의 새로운 움직임은, IMF로 기업 구조조정을 통해 대기업에서 실무 능력을 쌓은 많은 디자이너들이 속속 독립해서 디자인 전문회사를 설립하고 있는 현상이다.
전문회사를 통한 디자인 용역시장은 3~4년 전과는 다른 질적, 양적 성장을 보이고 있다. 이렇게 디자인 시장에서 수요와 공급의 조심스러운 증가 추세는 새로운 밀레니엄 시대를 한국의 디자인 르네상스 시대와 함께 맞이하게 될 것 같은 가능성을 보여주기도 한다.

디자인 1세대가 학계로의 진출이라면 2세대가 대기업으로, 3세대가 디자인전문회사로 이어지는 모양새를 갖추게 되는 셈이다.
그럼으로써 학계, 산업현장, 전문회사 각각의 균형적인 자리매김이 이뤄지고 이로써 디자인계는 보다 전문화, 다양화로 이어져 실질적 산업 전반의 경쟁력 향상에 대한 역할 분담과 더불어 선진화된 디자인계의 위상을 세울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이제 산업디자인의 중추적인 입지라 할 수 있는 3세대의 기반, 디자인전문회사는 그 어느 때보다 치열한 경쟁 환경을 맞이하고 있다.
따라서, 디자이너에게는 왕성한 창의력과 함께 보다 폭넓은 전문분야의 문제해결 능력이 요구되는 시점이다.

먼저 감성공학의 제품, 사용자간 Interface 연구, 경영학의 Market관리, 심리학의 소비자 행동분석, 인류학의 인간적 욕구 재발견 등 전문회사의 특성에 맞추어 보다 전문성을 갖춘 차별화가 필요할 것이다.
감각으로 대부분을 해결하는 전문가일지라도 활짝 열린 시야로 Multi-skill에 대한 마인드를 수련할 것이며, 디자인 수용자의 입장에 서서 소비자의 편의와 감성을 종합적으로 반영한 결과물을 도출해 내야 할 것이다.

전문회사가 소규모의 전문집단인 특성을 감안하면, 개인, 회사 단위로 전문분야를 심화시켜가면서 한편으로는 전문회사간에 상호보완적으로 그 역량을 결집하는 과정을 통하여 보다 효율적인 성장을 할 수 있다.
사회 전반에서 디자인에 대한 인식은 디자이너 집단이 의식하고 있는 것보다 더 빠른 속도로 성장해가고 있는 듯 하다. 이제는 ‘왜 디자인을’이 아니라 ‘그래서 어떻게’라고 하는 물음에 답하기 위한 준비를 서둘러야 할 때다.

 

I.R.I 의 디자인에 대한 생각

생활 속에서 느껴지는 인간다운 모습들은 때때로 탐미적(探美的)예술과 생활양식 자체 즉 문화로 승화되곤 한다.
곧 인간은 문화의 주인공이며, 일상적으로 음미되는 대상인 셈이다. 디자이너의 인간에 대한 음미는 상품 디자인으로 소비자에게 전달된다. 그렇다면 문화 중심으로서의 디자인 역시 인간에 대한 존중의 자세와 일상을 진지하게 익히려는 성실의 맥락에서 이해될 수 있다.

하나의 브랜드와 컨셉트를 구체화시킨 상품 디자인은 구매하고 사용하는 모든 과정에서 ‘소비자로부터 사용되는 기쁨’을 기대한다.
디자인 작업은 소비자의 사고, 지각, 행동, 흥미를 진지하게 분석하여 사용의 최적 상태를 찾고자 하는 성실한 과정이며 흔히 회자되듯이 ‘산고를 겪으며’ 세상에 내놓은 상품이 소비자에 의해 사용되고 나면 곧 일정한 문화로 녹아든다.
소비자의 욕구는 디자이너의 창의성을 자극하고 이에대한 디자이너의 보답은 소비자를 편하고, 안전하게 해왔으며 이제는 자유롭고 즐겁게 한다.

소비자와 디자이너의 상호작용으로부터 20세기 기능적 창의성이 이루어졌듯이, 디자인을 통한 21세기 유희적 창의성도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디자이너와, 소비자간의 커뮤니케이션은 바로 이미지를 중심으로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다.

최근의 디자인 트랜드를 볼 때 이미지의 의의와 역할은 더욱 강조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실제 마켓에서는 상품의 이미지가 감성적 소구력을 잘 갖출수록 더 쉽게 구매로 연결된다.
소비자 스스로도 선호하는 이미지를 생활 전반에서 추구하고자 구매욕구의 표출을 활발히 하고 있다. 합리적인 계산방법으로 최선의 구매의사결정을 추구하던 소비자는 점차 소비 과정에서 얻는 즐거움, 감성적 이미지의 상품구매를 원하고 있는 것이다.

자신의 이미지를 자유롭게 표현하는 수단으로 상품을 구매하는 한편, 비슷한 선호를 가진집단을 형성하여 이른바 매니아와 동호인으로 적극적인 활동을 보이고 있다.
소비자의 감성이 전면적으로 부각됨에 따라서, 이미지 추구형 소비자에게 받아들여질 디자인 패러다임이 요구됨을 직시해야 한다.
소비자와 디자이너가 공유해야 할 선호 이미지 패턴을 밝혀내고 새로운 트랜드에 대한 촉각을 민감하게 가다듬어 감성시대의 디자인 욕구를 충족시켜 나갈 수 있을 것이다.

I.R.I(Image Research Institute)가 그 조심스러운 행보를 서둘러온 것은 결코 조급한 선택이 아니었다.
이미지 연구가 디자인 객관화에 기여하는 바를 실증하기 위해서 고군분투(孤軍奮鬪)한 지난 8년은 방법론적 접근이 정착되지 못한 산업디자인계의 실정을 대변한다. 이미지 연구는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을 여러 가지 디자인 요소로 왜곡없이 전환시켜 동일한 상황에서 비교, 분석함으로써 결과를 추출할수 있다.

이때의 상황은 한국의 문화적 상황을 있는 그대로 반영한 대표성을 갖추어야 한다.
1996년에 산업자원부의 연구지원으로 I.R.I가 개발한 ‘한국인의색채감성척도’는 이러한 취지에서 연구된 것이며 조금씩 그 완성도를 높여가고 있는 중이다. Image Scale의 상세한 내용은 곧 개통될 KIDP의 정보화사업 네트워크를 통해 충분히 공유할수 있을 것이다.
디자인의 양적팽창에 따른 정체성 상실을 떨치고 이미지 커뮤니케이션시대로 나서기 위해 비록 소수 집단이지만 I.R.I식구들은 오늘도 분주하기만 하다.

 





최종석
1978 홍익대학교 산업디자인과 졸업
1978-1992 (주) LG전자 디자인 연구소 재직(연구개발실 실장)
1988-1989 일본 쓰쿠바대학 연구원 파견
1999 현재 (주)I.R.I 디자인 연구소 대표
(사) 한국산업디자이너협회 회원
한국디자인학회 정회원, 일본디자인학회 정회원
(사) 공인산업디자인전문회사협회 부회장
서울시립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겸임교수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강사


http://www.iridesign.co.kr/
서울 마포구 서교동 404-5호 CS빌딩 3층
tel. 02-325-2388 / fax. 02-336-4190


 


한국민의 색채감성 척도
(산업자원부 공기반사업 지원연구)


중장비 색채경향 분석
전시회 측색조사 및 사진자료 분석


신개념 무선전화기: (주)사이버뱅크


ADSL모뎀: 삼우통신공업(주)


가정용 오존세척청수기: 경일물산


원격검침용 전자식전력량계(4세대용): 옴니시스템(주)



아동복 캐릭터(INAF): (주)거봉인터네셔날



수유용품 캐릭터(엔젤): 해진산업


P.L.C: LG산전


원격검침용 전자식전력량계(1세대용): 옴니시스템(주)


실리콘 칫솔: (주)제패


인버터스텐드:삼광조명

산업디자인잡지 목록으로 가기designdb 메인화면으로 가기
산업디자인 1999년 07 08월호 (165호) 첫페이지로 가기
프롤로그
디자인 프롤로그
리뷰 : 1999 어울림 한민족 포스터 대전
특집
1999 서울 어울림 국제 디자인 워크숍
예술로 승화된 가난- 올레 앤더슨
날조와 날림 - 최정화 가슴시각연구소
인간과 자동차, 그리고 디자인의 랑데뷰
디자인 데스크
디자인비지니스-한국기업의 브랜딩 전략 문제와 대응책
디자인비지니스-쌈지의 '아트마케팅'
디자인과 의장법-지방자치단체, 단체상징상표 및 캐릭터 확보에 노력
KIDP 개발지원상품
톱 10 지도위원
  이유섭    /    정진영    /    이권식
  하기옥    /    최종석    /    정동성
해외 산업디자인
핀란드의 제품디자이너, 요하니 살로바라
해외우수디자인업체, 미국 'IGUANA'
산업디자인 정보
올 커뮤니케이션
김현선 디자인연구소
디자인 상품 전문매장 '디자인 숍'
문화상품 디자인 기술개발에 관한 연구
소비자 선호형태 창출을 위한 제품형태 분석방법에 관한 연구
인터뷰
차기 이코그라다회장 '데이빗 그로스만'
컬럼, 에세이, 디자인센서스
'T' 자형 인간
이제는 '브랜드 시대'
산업디자인 정보 - 원형을 찾아서
옹기,고려청자,분청사기 / 조선백자
design 소식
디자인 뉴스


잡지/웹진 '산업디자인'은
한국디자인포장센터에서 발간하던 격월간 잡지로 1970년 11월 '디자인·포장' 창간호가 1983년 2월까지 발행되고, 1983년 4월(no.67)부터 '산업디자인'으로 명칭변경되어 발간되었습니다.
이후 2001년 1/2월호(no.174)를 마지막으로 산업디자인지는 폐간되었으며, 2001년 7/8월(vol.175)부터 현재까지 designdb라는 이름으로 발행되고 있습니다.

조회수 : 2,7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