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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디자인정보 - 1997 산업디자인 기반기술 연구보고서

소비자 선호형태 창출을 위한 제품형태 분석방법에 관한 연구

1997 산업디자인 기반기술 연구보고서

주관기관 : 전북대학교 산업디자인 개발연구소
총괄책임자 : 김태호(전북대학교 공업디자인과 교수)

맨홀커버를 씌워놓은 것처럼 아주 미끈하고, 옆을 지날때마다 휘파람소리를 낼 것처럼 설계된 바퀴를 장착한 한 대의 자동차가 보는 사람들로 하여금 가슴을 설레게 한다.
사람들은 고속도로를 주행하다가 그 차를 만날 경우 그 자동차의 사진을 찍기 위하여 항상 옆좌석에 카메라를 준비하고 다닌다.
이 자동차가 지나가게 되면 주위를 지나던 여러 대의 차량이 한꺼번에 주위에 몰려 여러 개의 고속도로 라인을 차지하고 그 차를 계속 따라가면서 그 차에게 엄지손가락을 펴 보인다.
- Vaughn 1994.9.15.
- Lamborghni Diablo


다양한 소비자 니즈와 짧아지는 제품수명주기로 대변되는 현재 및 미래시장을 충족시키기 위해 기존의 디자인 프로세스가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한 패러다임을 모색하여 성공할 확률이 큰 새 제품디자인 프로세스를 창조한다.
프로토타입 이론을 통한 뉴 디자인패러다임이라는 새로운 디자인통합 모형을 이론 및 실증적으로 검증함으로써 미래의 신제품디자인 방향에 대한 프레임을 제시한다. 이 모델은 소비자 지향적 관점에서 디자인을 새롭게 파악하는 의미가 있다.
다만 간과해서는 안될 점은 최종 디자인 단계에서는 디자이너의 역량이(감각, 조형 창조능력) 중요하다는 사실이다.


연구의 목표

소비자 선호형태 창출을 위한 형태분석방법개발 소비자 지향적 디자인개발 프로세스를 제시, 기업에서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체계 형성 상기 연구 방법을 기반으로 각 디자인현장에서 활용하여 디자인의 실패율 최소화 신 디자인프로세스에 의한 학문적 체계와 실제 디자인개발에 의한 제품디자인의 우수성을 세계에 알리고 유포시킴.


연구의 필요성

현대의 기업은 국내, 외의 다양한 경쟁자로부터 심각한 도전을 받고 있을 뿐만 아니라 과거와는 달리 제품수명주기(product-life cycle)가 극도로 짧아져 지속적인 제품디자인을 개발하지 않으면 기업의 존속 및 성장을 보장할 수 없게 되었으며 이제 시장에서의 경쟁은 동일업종 내에서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타업종간의 경쟁도 심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더욱이 침울한 경제환경 속에서 지금이야말로 그 동안의 우리 경제처럼 알맹이 없는 빈 껍데기 디자인 개발보다는 내실 있는 디자인모색이 절실히 요구된다.


연구 목적

가. 소비자 선호형태 창출을 위한 최적의 정량적 프로세스를 구축한다. 이를 위하여
- 프로토타입 이론을 적용하여 선호형태 창출을 위한 디자인 프로세스를 구축한다.
- 각 프로세스 단계별로 최적의 정량적 기법을 도출한다.
- 각 단계별로 사용된 정량적 통계기법을 전체 프로세스에 일관성 있게 조합하여 이 프로세스가 범용화될 수 있도록 한다.
- 구축된 디자인 프로세스를 바탕으로 사례연구를 통해 신제품 디자인이 어떻게 나타나야 하는지에 대한 방법을 제시한다.

나. 구축된 신디자인프로세스를 통하여 아이디어 발상의 한계성을 극복하고 제품형태 창출을 지원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디자인의 성공 확률을 높인다.


연구 방법

기존 디자인 연구방법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본 연구는 크게 세 가지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 번째 본 연구에서는 연구대상으로서의 자동차와 컴퓨터에 대하여 각각 네 개의 세분시장을 파악하였고 각 세분시장을 설명하고 있는 설명요소를 파악하였다.
이 단계는 디자인요소가 범주 내 세분시장의 제품구성원과 어떠한 연관성을 가지고 있는가를 분석하는 과정으로서 프로토타입이론(prototype theory)을 바탕으로 진행되었으며 이를 위하여 프로토타입 이론(prototype theory, 표1, 표2, 표3)과 이에 관한 개념 및 관련문헌을 검토하여 연구모델을 도출하였다.

두 번째 부분은 현재의 소비자 선호도가 아닌 미래의 소비자 선호 지향점을 추출하기 위하여 과거로부터 현재까지 출시된 제품의 속성자료(binary code)를 이용한 추세분석을 실시하였다.
자동차의 경우에는 향후의 진행방향인 승용형 R.V.s집단을 선정하였으며 컴퓨터의 경우에는 네 개의 집단 중에서 미래지향적 제품디자인 범주로서 데코라운드형을 선택하였다.

세 번째 부분은 소비자의 선호도를 파악하기 위한 분석으로 첫 번째의 소비자 인지파악을 통해 세분된 시장과 디자인 속성간의 연관성 분석과 두 번째의 추세분석을 통한 미래지향적 선호위치 파악을 토대로 제품에 대한 선호도 분석을 통하여 디자인 컨셉트를 도출하였다.


연구 프로세스

본 연구의 프로세스는 이론적으로는, 전형성평가와 범주화를 바탕으로 한 프로토타입 이론과 이러한 프로토타입의 변화를 분석, 유추하여 미래의 소비자 지향적 제품디자인을 추구하는 미래지향적 제품디자인 프로세스이다(표4).


(표4)

전형성평가와 범주화는 소비자의 인지와 관련된 개념으로 소비자의 인지파악을 통하여 단일제품 시장 내에서의 디자인 속성에 따른 세분시장의 파악과 그 세분시장의 프로토타입 및 범위를 결정할 수 있다.
이와 더불어, 추세분석을 통하여 이러한 소비자의 인지가 과거로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또한 현재를 거쳐 미래에 진행되는 동안 어떠한 과정을 거쳐 진행해 가는지를 파악할 수 있고 이러한 두 가지 과정을 통하여 포커스를 두고자 하는 군집결정과 그 군집의 신제품 범주확인 및 미래지향적 제품위치 파악을 통한 성공 가능한 신제품 디자인을 창출할 수 있다.
실증적으로는, 기존에 이용되었던 통계기법이 다양한 통계학적 지식을 필요로 하면서도, 실증의 관점이 조사자로부터 출발하는 설문지법의 한계에 의한 다변량분석(multi-variate analysis), 표본수의 제약요소에 따른 한계점을 갖고 있는 다차원척도법(multi-dimensional scaling), 속성결정의 주관적 성향이라는 한계점을 갖고 있는 컨조인트분석(conjoint analysis)의 단점을 극복하고, 통계적 지식이 많이 요구되지 않으면서 위에서 제시한 한계점을 극복할 수 있는 비선형분석(non-linear analysis)을 통하여 시각적으로 도식화된 결과를 얻어내었다.
동시에 본 연구의 이론적 프레임을 훌륭하게 지원할 수 있는 새로운 실증 프로세스를 도입하였다(그림1, 2, 3, 4, 5).


연구결과

본 연구의 결과를 볼 때 미래 소비자들은 전형성 정도가 적절한 정도로 낮고 기존 범주내에서 이탈하지 않는 차별화된 제품형태를 선호한다.
그러한 제품디자인을 위하여 본문에서 소개한 새로운 통계기법을 바탕으로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그림 6, 7).

이러한 분석결과는
- 신제품 디자인의 출발점을 디자이너의 관점이 아닌 소비자의 관점에서 시작하였다는 점이다.
- 소비자 지향적인 신제품디자인을 위한 새로운 디자인 프로세스의 정립이다.
- 신제품디자인을 위한 프로토타입이론의 도입이다.
- 프로토타입 이론을 위한 전형성 평가와 범주화 이론의 재정립이다.
- 프로토타입 이론에 따른 신제품의 진화적 출현과정이다.
- 미래지향적 디자인 개념이다.
- 새로운 통계기법의 적용이다.


향후 연구 방향

- 세분 시장별로 소비자의 선호도가 차이를 보이므로 적정한 정도의 시장이 확보된다면 소비자 특성에 따라 시장을 더욱 세분화하여 연구할 필요가 있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시장만 고려하였으나 해외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기업의 경우 대상국의 문화적 측면을 디자인에 고려하여 연구할 필요가 있다.
- 환경변화와 제품출시를 고려한 유연한 디자인 프로세스를 적용하여 연구할 필요가 있다.
- 디자인 과정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여러 가지 요소들을 고려하여 연구할 필요가 있다.
- 소비자가 제품을 선택할 때 중요하게 고려되는 요소들 중 색상, 기업 이미지, 브랜드 이미지 등에 대한 연구가 요구된다.


기대효과

* 가. 정책적 측면
개발기간의 단축으로 인한 기업의 경쟁력이 증가될 수 있으며, 소비자가 원하는 시기에 제품을 출시(동시 공학적 효과 및 유연적 프로세스)할 수 있어서 본 신 디자인 프로세스는 디자인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
* 나. 기술, 경제 및 산업발전 촉진측면
본 연구결과 개발된 활용체계를 통하면 디자이너가 필요로 하는 시각적이고 정량적인 자료를 제공할 수 있게 되어 효과적이며 디자인 과학화에 의한 디자인 개발에 기여할 수 있다.
* 다. 소프트웨어 개발 측면
본 연구에서 사용된 통계 프로그램에 대한 소프트웨어개발의 필요성이 대두되었으나 기개발된 통계프로그램이 데이터만 입력하면 결과가 도출되어 통계를 모르는 사람도 시각적으로 쉽게 인지할 수 있어 소프트웨어 개발의 필요성이 크지 않다.
* 라. 기타
산업디자인의 학문적 기반이 될 수 있다. 산업디자인이 이론적으로 정리된 체계가 형성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개발된 방법이 제품형태론과 디자인 방법론에서 우리의 것으로 소화시킨 새로운 이론이 됨으로써 산업디자인의 학문적 체계형성에 기여 할 것임을 예상할 수 있다.


주요 참고 문헌

·임종원, <마케팅조사 이렇게> 법문사, 1996.
·하영원, 박흥수,<신제품마케팅> 학현사, 1997.
·이유재, 박찬수, <신상품마케팅> 시그마프레스, 1995.
·Spss Inc., Spss Category 6.1, 1994.
·이학식, 안광호, 하영원, <소비자행동론> 법문사, 1997.
·김영래, 박규생, <인지심리학> 법문사, 1992.
·박영섭, 박광태,<통계학개론> 홍문사, 1997.
·Veryzer, Robert W. and Jr. J. Wesley Hutchinson, 'The Influence of Unity and Prototypicality on Aesthetic Responses to New Product Design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24), 1998(March), pp.374-394.
·Louen, Barbara and James Ward, 'Alternative Approaches to Understanding the Determinants of Typicality'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17), 1990, pp. 111-125.
·Coupy, Eloise, julie R. Irwin and John W. Payne, Product Category Familiarity and Preference Construction'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24), 1998, pp.459-468.
·Mandler, George, 'The Structure of Value: Accounting for Taste' University of California, Sandiago, Press, 1995.
·Pugh, stuart, 'Creating Innovative Products Using Total Design' Addison-Welsley co., 1996.
·Baxter, Mike, 'Product Design' Chapman and Hall, 1995.


 

정리_김태호(전북대학교 공업디자인과 교수)



(표1) 프로토타입 이론 - 범주경계 정의 문제


 


(표2) 프로토타입 이론 - 제품차별화에 따른 적용


 


(표3) 프로토타입 이론 - 제품 형태의 변천과정


 


(그림1) 디자인 속성파악 분석에 사용된 자동차 속성


 
 
 


(그림2)디자인 속성파악 분석에 사용된 컴퓨터 속성


 








(그림4) 소비자 인지 파악 집단 D-승용형 R.V.S


 


(그림3) 소비자 인지 파악 동질성 분석


 


(그림5-1) 연관성 분석, 정준상관 분석결과


 


(그림5-2) 연관성 분석, 정준상관 분석결과


 


(그림6)승용형 레저용 자동차 디자인 결과


 


(그림7) 컴퓨터 디자인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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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지/웹진 '산업디자인'은
한국디자인포장센터에서 발간하던 격월간 잡지로 1970년 11월 '디자인·포장' 창간호가 1983년 2월까지 발행되고, 1983년 4월(no.67)부터 '산업디자인'으로 명칭변경되어 발간되었습니다.
이후 2001년 1/2월호(no.174)를 마지막으로 산업디자인지는 폐간되었으며, 2001년 7/8월(vol.175)부터 현재까지 designdb라는 이름으로 발행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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