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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대학에서의 디자인 경영 교육

Brunel University_MA-Design, Strategy & Innovation
브루넬 대학 '디자인, 전략과 혁신' 과정

브루넬 대학은 1994년부터 디자인 전공 대학원 과정에 ‘디자인, 전략과 혁신’이라는 석사(MA)과정을 개설하여 교육해오고 있다.
이 과정을 이끌고 있는 나오미 고닉(Naomi Gornic) 교수는 1990년대 초반까지 영국 RCA(Royal Collage of Art)에서 디자인 경영 과목을 담당해 온 분이다.

이 과정의 주요 목표는 디자이너를 전략적 혁신과 변화를 위한 촉매자(catlaysts) 역할을 하는 리더이자 디자인 매니저로 양성하는 데 있다.
디자인 경영 전공자들의 배출을 확대하며, 디자인과 산업 사이에 밀접한 관계를 조성하고, 그들을 디자인을 넘어선 세계의 다양한 레퍼런스들, 즉 사용자, 시장, 신 기술, 경제, 정책, 법률, 그리고 글로벌 환경 등의 정보를 습득할 수 있게 한다.


실무중심의 3단계 교과과정

1년 기간인 이 프로그램은, 제조와 서비스 산업에서 매니저로 봉사할 디자이너를 육성시킨다는 교육적 사명을 위해 실무 중심 교과과정을 마련하고 있다.
먼저, 학생들에게 전반적인 디자인 관련 모듈을 학습하도록 하고, 경영 이론의 배경 및 경영 기술의 다양한 레퍼토리들을 제공하기 위해 처음 4개월간은 전통적인 학습을 진행한다

그리고 두번째 단계는 실제적인 경험을 강조한다. 이 두번째 단계는 4주 기간의 프로젝트와 함께 시작되는데, 여기서 학생들은 5명에서 7명 단위로 팀작업을 하게 되며, 각 팀들은 산업 현장에 있는 기업들이 성과 증대를 위해 디자인을 어떻게 이용하는지, 혹은 어떻게 이용에 실패하는지를 분석하는 세밀한 감사(audit) 보고서를 작성한다.
산업 현장에서의 실제적인 디자인 경험을 통해 학생들이 적절한 디자인 분석을 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시키는 이 단계는 보고서 프리젠테이션과 프로덕션에 역점을 두고 진행된다.
다음으로는 12주 동안의 인턴십이 이어지는데, 이 기간 동안 학위과정에 있는 각 학생들은 디자인 경영의 특정한 도전적 과제에 역점을 두는 기업들을 철저히 리서치한다. 3단계는 논문 준비와 제작 단계이다.

교과과정은 강의 모듈과 산업체 실습으로 병행하여 구성된다. 산업체 실습은, 산업체 디자인 감사, 산업체 인턴십 등을 포함한다.
이 프로그램은 팀워킹, 기업 문화, 인간관계를 위한 기술, 비즈니스 윤리, 리더십과 혁신 시스템 등의 영역에서 이론적이고 분석적인 주제들을 포괄하는 핵심 모듈로 구성되어 있다.
특별 프로그램에는 분석적 디자인 실습, 멀티미디어 교육자료, 리서치 방법, 사례연구 및 디자인 감사 등이 포함된다.

브루넬 대학의 ‘디자인, 전략과 혁신’ 석사과정은 지금까지 성공적으로 진행되어 오고 있다. 그 성공의 핵심은 바로 학생들과 교수들, 그리고 기업 파트너들 사이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에 있다.
이 과정을 졸업한 학생들이 영국 산업계에서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가에 대한 질문에, 나오미 고닉 교수는 “졸업생들이 아직은 기업의 최상위직으로 크게 도약하지는 않았지만, 상위 경영 팀에 투입되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점점 다른 분야를 전공한 사람들과 동등하게 받아들여지고 있고, 그들 스스로의 업적으로 인해 영향력 있는 지위에 오르고 있다”고 대답한다.

아래 표는 ‘전략과 혁신’의 디자인 석사과정에 포함되는 기본 교육 모듈과 그에 대한 간략한 소개이다.


<교과과정>


● 개인 기술: 창조와 창조력(Personal Skills: Invention and Inventiveness) - 15학점
- 자신, 타인, 자원(things), 시스템이라는 4개의 영역 중 ‘자신’의 영역인 개인 기술, 창조와 창조력, 전문 기술을 소개함
- 신상품 창조에 필요한 핵심 디자인 기술 고찰
- 비주얼 및 모델링 기술과 커뮤니케이션 기술을 포함한 보다 심층적인 개인 기술에 대한 탐구

● 기업 문화 팀워킹(Teamworking Corporate Culture) - 15학점
- ‘타인’의 영역인, 팀워크, 기업문화, 조직적 이슈 등을 소개함
- 디자인 경영을 전략적, 조직적 프로젝트 수준에서 탐구. 학제적 작업에 역점을 둠

● 리서치와 개발 (Research and Development) - 15 학점
- 자원(things)의 영역인 뉴 테크놀러지, 리서치와 개발 등을 소개함
- 신상품 개발에 있어 디자인과 혁신성의 역할을 탐구

● 디자인과 혁신 시스템의 컨텍스트 (Context of Design and Innovation Systems) - 15학점
- ‘시스템’의 영역인 문화, 사회, 경제, 그리고 환경적인 이슈를 포함하는 디자인과 혁신의 컨텍스트를 소개
- 디자인과 혁신에 영향을 미치는 보다 광범위한 사회구조적 영향력을 탐구

● 디자인 경영 감사 (Design Management Audit) - 20학점
- 영국의 주요 기업들을 대상으로 디자인과 혁신적 경영에 대한 정책과 전략을 조사하는 프로젝트 수행
- 학생들은 팀별로 조사작업을 실시함

● 산업 관련 프로젝트 (Industry Related Project) - 40학점
- 디자인 경영 감사 기간 동안 구축된 조사 과정을 지속시킴
- 학생들이 산업환경에 직접 직면하게 함으로써 현실적 관점에서 여러가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시킴

● 뉴 테크놀러지: 리서치와 개발 (New Technology: Research and Development) - 20 학점
- 새로운 제품 개발에 필요한 디자인과 혁신의 역할을 탐구
- 다양한 첨단 테크놀러지에 대한 지식 습득, 신소재에 대한 이해, 컴퓨터 기반 생산 제조 시스템 체제 등을 탐구

● 논문 (Dissertation) - 60 학점
- 학생들이 개인별 선호영역이나 기술에 따라, 초기의 학습 모듈을 확장한 한 두개의 전문 영역을 선정
- 교사의 지도에 따라 이에 대한 리서치 수행
 


최근 브루넬 대학 디자인 학부는 영국 디자인 카운슬과 함께 ‘디자인과 혁신의 개발(Exploring Design and Innovation)’이라는 프로젝트를 진행중에 있다.
이것은 디자인 카운슬이 진행하고 있는 밀레니엄 프로덕트 사업과 연계하여, 각각의 밀레니엄 프로덕트를 낳게 한 혁신적인 스토리들을 소개하여 학생들과 교수 모두 유용하게 사용하도록 하는 데 목적을 두고 진행되고 있다.

이를 위해 웹사이트를 구축하고 있으며, 여기에서는 각각의 사례를,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 사용편의성(usability), E- 에브리싱(e-everything), 세계화(globalisation), 창의성(creativity), 인구학(demographics), 테크놀러지(technology), 사회와 문화(society and culture), 소비자 가치(consumer values) 등 9가지의 주제영역을 다루고 있다.


www.brunel.ac.uk/

 


 


학생들의 산업체 디자인 감사 후 작성된 감사 보고서와 프로젝트 프리젠테이션 포스터

 

참고사이트
www.brunel.ac.uk/
depts/des/


www.brunel.ac.uk/
research/exploring

 

참고자료
Naomi Gornick,
'A New Management Role: The Designer as Strategist'

Design Management Journal.
Vol.9, No.2,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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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지/웹진 '산업디자인'은
한국디자인포장센터에서 발간하던 격월간 잡지로 1970년 11월 '디자인·포장' 창간호가 1983년 2월까지 발행되고, 1983년 4월(no.67)부터 '산업디자인'으로 명칭변경되어 발간되었습니다.
이후 2001년 1/2월호(no.174)를 마지막으로 산업디자인지는 폐간되었으며, 2001년 7/8월(vol.175)부터 현재까지 designdb라는 이름으로 발행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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