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산업디자인 잡지 > 167호

design 소식

업계소식

이노디자인, 시드니 디자인 1999에서 IP제품 선보여

지난 9월 시드니 디자인 1999에서 미래형 감각의 새로운 IP (Information Technology) 제품을 소개해 주목을 받았다.
IP제품은 도면에 설계도를 그리는 식의 기존 방식을 모두 생략하고, 유니그래픽스사의 3차원 디자인 프로그램이 컴퓨터상에서 이를 완벽하게 대행함으로써, ‘21세기형 산업디자인’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는 제품이다.
컴퓨터상에서 모든 제조과정을 먼저 실험해 볼 수 있기 때문에, 제품의 재질과 안전성, 생산비용, 유지와 보수 등의 용이성 등이 컴퓨터로 미리 해결될 수 있는 획기적 시스템이다.
이번 행사에 선보인 26개의 신제품은 이노디자인(Innodesign)과 영국 얼로이(Alloy)사가 각각 절반씩 출품한 것들로 ‘A to Z’ 프로젝트로 불린다.
문의 (02)790-1655 유니그래픽스 솔루션사

 

알파비전텍, 팬시형 PC카메라 코알라캠

알파비전텍이 팬시형 PC카메라 ‘코알라캠’을 선보였다. 팬시용품에서 보이는 과감한 디자인에 노랑, 회색, 파랑 등 10여 가지 색상이 있다. 2000년 시드니 올림픽을 겨냥해 코알라 형태로 디자인되었다.
PC와의 연결방식도 USB(유니버설 시리얼 버스)를 채택해 사용이 편하다. 최대 전송속도 12Mbps까지 지원 가능하며, 주변기기를 최대 127대까지 연결할 수 있다.
화상, 음성, 문자 채팅이 가능한 화상통신 프로그램, 앨범제작용 소프트웨어가 함께 제공되며, 스티커 사진 제작도 가능하다.
방문객의 움직임을 감지해 초당 2장씩 화면을 저장하고, 침입자가 있으면 사용자에게 전화나 삐삐로 호출하는 보안기능도 갖췄다. 가격은 14만 4천 원.
문의 (02)3453-5070

 

디자인담론지, <디자인 텍스트> 창간

본격적인 디자인 담론지가 창간됐다. 디자인을 통해 세상을 읽고 세상을 통해 디자인을 읽겠다고 선언한 <디자인 텍스트>가 그 것.
디자인은 일상의 골조체계를 이루는 인공환경의 텍스트이며, 동시에 사회, 경제, 문화적 의미들을 들여다 볼 수 있는 컨텍스트의 확대경이 되어버린 현실에서, 일상의 다양한 컨텍스트 속에서 풍부한 의미를 내장한 텍스트로서의 디자인을 이해하고자 하는 의도를 담고 있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은 디자인을 통해 우리시대 삶과 문화를 비판적으로 읽어 내고 재해석하며, 그 속에서 새로운 창조의 가능성을 모색해내겠다고 선언한다.
또, 디자인이란 말을 우리 것으로 전유하기 위해 디자인을 기호적 차원이 아닌 문화적 심층에서 자기화하기 위한 다양한 접근과 실천적 방법들을 모색하기 위한 디자인 담론을 주장한다.

첫 호는 ‘디자인의 미래 미래의 디자인’이라는 주제로 ‘시간:미래의 이마골로기’ ‘공간:주변부의 미래’ ‘전망:디자인, 테크놀러지, 미래’의 세 부분으로 나누어 미래에 대한 <디자인 텍스트>만의 시선을 담아 냈다.
매호 특정 주제를 정해, 그 주제와 디자인이 관계 맺는 양상을 비판적 담론으로 편집하게 될 무크지 <디자인 텍스트>는 독립적인 디자인 연구자들의 모임인 ‘디자인 텍스트’가 기획하고 (주)홍디자인에서 발행했다.
편집 주간은 최범(디자인평론가) 씨가, 기획은 박해천, 이정우, 최성민 씨가 맡았다. 가격 12,000원.
문의 (02)744-5541

 

주한 독일 기업 박람회

독일연방공화국 건국 50주년을 기념해 지난 9월 말-10월 말까지 한 달간 열린 독일주간 행사의 일환으로 주한 독일 기업 박람회가 10월 3일-6일까지 힐트호텔에서 열렸다.
한독상공회의소의 주최로 열린 이번 행사는 워싱턴과 싱가포르에 이어 세 번째로 개최되는 것으로 다임러 크라이슬러, 시멘스, 루프트한자, BMW, 바이엘 등 국내에 진출한 26개의 독일 기업이 대거 참여했다.

 

전경련, ‘경제계 디자인트렌드 공동개발센터’ 개소식

전국경제인연합회가 지난 10월 5일 서울 논현동 삼성디자인연구원에서 ‘경제계 디자인트렌트 공동개발센터’ 개소식을 가졌다.
이 센터는 전경련 산하 산업디자인특별위원회 주도로 설립되었으며, 전경련은 4대 그룹 산업디자인 전문가 10명으로 전담팀(팀장 정국현 삼성전자 이사)을 구성해 사회학, 심리학, 미래학 분야의 전문가를 투입해 전자와 자동차 등 주력 업종의 세계 디자인 현황을 파악하고 한국적 디자인의 개발에 나서게 된다.
첫 작업으로 오는 12월 1일 산업디자인국제회의에서 공동개발센터가 1차 개발한 업종별 디자인을 공개하고 이를 CD에 담아 중소기업에 배포, 활용하게 할 방침이다.
문의 (02)3771-0114

 

LG전자, 침구전용 진공청소기 ‘진동팍팍’

LG전자가 국내 시장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침구전용 진공청소기 ‘진동팍팍’을 유럽과 CIS지역을 중심으로 ‘Sani Punch’라는 브랜드로 수출하기 시작했다.
최근 일본에도 누드 디자인을 채택한 ‘크리마루’라는 명칭으로 공급에 나서고 있으며, 러시아에서는 지난 7월부터 시작된 판매가 호조를 보이면서 현지 판매량이 12% 가량 늘어나 시장점유율을 3위에서 1위로 끌어올리는 성과를 거뒀다.
진동팍팍은 침대생활을 많이 하는 지역일수록 침구를 두들겨서 먼지를 흡입하는 청소방식에 대한 인기가 높아 앞으로 물량 및 매출 증대에 크게 공헌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문의 (02)3777-1114

 

삼성전자, MP3 플레이어 ‘옙(YEPP)’, EISA상 수상

삼성전자의 디지털 오디오 제품인 MP3 플레이어 ‘옙(YEPP)’이 지난 9월 5일 독일에서 폐막한 세계 최고의 오디오, 비디오 전문전시회인 ‘IFA’ 쇼에서 EISA(유럽영상 음향협회)가 주는 올해의 ‘디지털 오디오’ 상을 수상했다.
오디오 부문의 노벨상으로 불리며 세계 최고의 권위를 자랑하는 EISA상에서 한국 제품이 수상하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EISA는 선정 이유로, 압축음악의 정확한 재생과 고품질 음향,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선진기술, 사용자의 편의를 고려한 우수한 디자인, 휴대하기 편리한 안전성과 견고성 등이 돋보였다고 설명했다.
옙은 올해 미주, 아시아 등지에 50만 대의 수출물량을 확보한 상태며, 내년에는 유럽시장 100만 대 수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문의 (02)727-7114

 

영국 밀레니엄 프러덕트 전시회

영국문화원, 디자인카운슬, 영국상공부의 기획으로 지난 10월 1일부터 2주간 영국 밀레니엄 프로덕트 전시회가 열렸다.
한국경제신문사 1층 로비에서 열린 이번 전시에서는 침으로 마약 복용 여부를 검사하는 시약, 홍콩 신공항 터미널 등 2000년까지 영국에서 생산되는 다양한 제품들과 서비스들 가운데 영국을 대표할 상품들을 선정해 선보였다. 영국은 이같이 2000년 영국을 대표할 만한 상품을 선정해 세계 각국에서 전시행사를 열고 있다.
한편 지난 10월 4일 국제산업디자인대학원은 영국의 디자인 세미나를 개최했다. 주한영국문화원과 함께 한국경제신문사에서 열린 이번 세미나에 디자인카운슬의 앤드류 서머스 씨가 참가해 ‘디자인의 새로운 방향’을 강연했다.
이밖에 쉐필드 할람대의 마이크 프레스 씨가 ‘변화하는 디자인의 역할-미래를 위한 디자인 기술개발’을, AMX 스튜디오의 말콤 가렛 씨가 ‘미래 디자인에 대한 욕구’에 대해 각각 강연했다.
문의 (02)744-7770

 

LG전자, 한샘, 일본에서 굿디자인(GD) 상 수상

LG전자의 TV,VCR, 세탁기, 김치냉장고 등 6개 제품이 일본 디자인진흥원이 주관하고 통상산업성이 후원하는 디자인 평가에서 굿디자인(GD)상을 수상했다.
LG전자가 이번 일본에서 GD마크를 수상한 제품은 김치냉장고, 전자동세탁기, 완전평면TV, VCR 등이다. 한샘은 일본의 토요키친과 함께 부엌가구부문의 상을 수상했다.
이번에 수상을 하게 된 대상은 한샘의 보급형 시스템 키친인 ‘메이컵 시리즈’.
일본 굿디자인 상은 일본 산업디자인 진흥원에서 주최하는 일본 유일의 공인 디자인상으로 올해는 IBM, NTT 등 유수의 회사들이 1,200여 점을 출품했다.
이 제품들은 앞으로 일본 내에서 GD마크를 부착해 소비자들에게 디자인의 우수성을 알릴 수 있으며, 일본 디자인진흥원이 인터넷으로 홍보해주는 혜택을 받는 등 일본에서의 판매활동을 지원받게 된다.

 

카시오, ‘드레곤무늬’ 손목시계 출시

카시오에서 올 가을 ‘용’을 주제로 한 신상품 손목시계 10종을 국내에 출시했다. 이번에 선보인 신제품 모델들은 최근 미국, 일본 젊은이들에게 선풍적 인기를 끌고 있는 드레곤디자인의 패션시계.
3가지 스톱와치, 멀티알람 등 편리한 전자기능을 내장하고 강한 용무늬로 패션감각을 살렸다. ‘용무늬’는 올해 초 미국의 거리문화에서 시작된 패션 아이템으로 오리엔탈리즘의 유행과 더불어 세계적으로 인기 상승중이다. 가격은 12만 원 정도.
문의 (02)3143-0718

 

다산산업, 소호용 생활가구 개발

사무용 가구 생산업체인 다산산업에서 소호(SOHO)용 생활가구를 개발 시판하고 있다.
개인사무실이나 재택근무자들의 효율적인 공간활용을 위해 디자인된 것으로 재활용이 가능한 알루미늄으로 제작했다.
컴퓨터 본체모니터, 프린터, CD박스 등 컴퓨터 주변기기를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도록 되어 있으며 테이블에 바퀴가 달려 있어 이동도 간편하다.
문의 (02)556-2220

 

SBA 코리아, 파리 국제 가구박람회 등 참가업체 모집

오는 2000년 1월 13일부터 17일까지 5일간 프랑스 파리 포트 드 베리사이유 전시관에서 세계 최대 가구 박람회를 비롯한 네 가지 관련 박람회가 함께 개최된다. 파리 국제 가구 박람회를 비롯하여 파리 국제 가구 원,부자재 박람회, 파리 국제 실내장식, 침장박람회, 파리 국제 액자 박람회가 그 것.
파리 국제 가구박람회는 1961년 열린 이후 올해로 41번째를 맞는 세계 최대 가구 박람회로 1999 박람회에서는 40여 개국 1,254업체가 참가했으며, 파리 국제 가구 원,부자재 박람회는 각종 가구와 데코레이션 작품제작에 필요한 모든 자제를 총망라하는 대규모 박람회로 올해 163개 업체가 참가한 바 있다.
문의 (02)3442-1636 sbakorea@sbaltd.com

 

멜레텍, 초소형 MP3 플레이어 개발

금년 4월에 설립된 벤처기업 밀레텍에서 신세대 취향의 초소형 휴대형 MP3(인터넷 음악 파일을 저장할 수 있는 장비) 플레이어인 ‘mp9’을 개발했다. 가로 세로 두께가 53×56×16mm에 무게가 25g의 MP9은 인터넷 음악 4곡 정도를 수록할 수 있는 16메가바이트(MB)를 갖추고 있다.
액세서리처럼 목에 걸고 다니면서 고음질의 음악을 들을 수 있으며, 탈착식 2개의 플러시 메모리 슬럿을 장착해 카드를 구입해 용량을 확대할 수 있다. 현재 일본, 미국 업체와 30만 대 상당의 수출을 협상중이다. 가격은 10만 원대.
문의 (02)3452-9377

 

디자인숍, 우수디자인 상품 전시 판매

(사)한국공인산업디자인전문회사협회에서 운영하는 ‘디자인 숍(Design Shop)’에서는 전문회사에서 생산하고 있는 우수 디자인 상품을 전시 판매하고 있다.
대중화 되지 않은 특이한 재질의 소품이 대부분이며, 한국의 전통미가 가미된 독특한 제품들도 만날 수 있다.
보통 5,000 - 5만 원 선의 소품이 주를 이루고, 30만 원을 호가하는 목제품도 있다. 종로구 연건동 KIDP 좌측 건물에 위치해 있다.
문의 (02)766-7344

 

골든텔레콤, 초소형 핸즈프리 전화기 개발

일반 전화기의 장점은 살리고 초소형 전화기(일명 사오정 전화기)의 단점은 보완한 업무용 핸즈프리 전화기가 골든텔레콤에서 개발됐다.
이 전화기는 일단 전화기와 핸즈프리가 일체형으로 되어 있어 공간을 적게 차지하고, 기존의 초소형 전화기처럼 손바닥만한 크기면서도 전화 버튼 부분은 크게 디자인해 송수신이나 재발신, 메모리 등 일반 전화기의 기능이 효율적으로 결합되어 있다.
이어폰과 헤드폰 타입 등 두 가지 형태, 녹색, 적색, 흰색의 세 가지 색상을 채용했다. 가격은 55,000원.
문의 (02)529-4046

 

질경이 우리옷, 동양풍의 마섬유 스포츠웨어 개발

한국생산기술연구원과 (주)질경이 우리옷이 2년에 걸쳐 동양풍 스포츠웨어를 개발, 지난 10월 20일 발표회를 가졌다. 이 행사에서는 마섬유를 사용해 한국적 색상, 형태, 문양, 조직을 다양하게 응용한 동양무예복과 서양스포츠복을 선보여 눈길을 끌었다.
이번 스포츠복의 개발은 우수한 우리 섬유를 세계에 보급하고 전통 마섬유의 사용범위를 확대하기 위해 한국생산기술연구원이 신축성을 살린 새로운 소재를 개발, 대량생산을 가능케 했다.
또 전통 평면재단을 기능적으로 입체화 하기 위해 봉제설계기술 분야에도 과학화를 시도했다. 활동성이 가미된 마소재를 사용해 전통미가 깃든 다양한 운동복으로 디자인된 스포츠웨어들은 대량생산과 함께 국외로의 수출도 계획중이다.
문의 (02)444-8814

 

수려디자인, 추사체 컴퓨터용 글꼴 ‘추사서흔’ 상품화

수려디자인이 조선후기의 명필추사(秋史) 김정희(金正喜)의 추사체를 컴퓨터용 글꼴로 만든 `추사서흔(秋史書痕)’을 상품으로 내놓았다.
추사서흔은 추사 글씨의 흔적이란 뜻을 지닌 소프트웨어로 추사체의 구현에 역점을 두고 추사의 필체를 하나하나 고증해 제작한 것이다. 일반문서나 그래픽 뿐만 아니라 인장이나 비석, 한자를 써야 하는 각종 조형물과 추사체를 활용한 민속공예품 등에 응용해 쓸 수 있다.
문의 (02)878-5010

 

삼성항공 케녹스, P.M.A 유럽 1999 전시회에서 TIPA상 수상

삼성항공의 4배줌 카메라 케녹스 140IP(수출모델명 VEGA 140S)가 최근 영국 런던에서 개최된 P.M.A 유럽 1999 전시회에서 TIPA상을 수상했다.
이 상은 유럽 11개 국의 26개 사진 영상 관련 잡지사를 회원으로 두고 있는 비영리 단체인 유럽 사진, 영상 잡지 발행인 협회(TIPA)가 시상하는 것으로 카메라의 노벨상으로 불린다.
TIPA는 전 세계 카메라를 대상으로 혁신적인 선도기술 적용여부, 디자인, 사용편리성, 가격대비 성능 우수성 등을 종합 평가한 뒤 최우수 제품을 수상자로 선정하고 있다.
문의 (0342)740-8233

 

‘KS 톱 10 상’에, 대우전자 공기방울 세탁기 등 22개 브랜드 선정

‘KS 톱 10 상’에, 대우전자 공기방울 세탁기 등 22개 브랜드 선정한국공업표준규격(KS) 품목 중 시장성과 기술수준 등이 우수한 제품에 수여하는 ‘KS 톱10상’에 22개 브랜드가 선정됐다.
한국표준협회가 주관하고 동아일보사가 후원한 ‘KS 톱10상’은 KS인증을 받은 22,000 종의 상품 중 고객만족과 국제 기술경쟁력을 갖춘 대표 브랜드에 주어지는 상.
21세기에 국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제품인지 여부를 가장 중요하게 고려해 다른 시상제도와의 차별성을 두었다. 지난해 판매실적과 함께 올해 월별 판매추이와 브랜드 마케팅 전략 등을 세밀히 분석하고 해당 브랜드의 장래성에 대해서도 평가했다.

선정 브랜드는 다음과 같다.
대우전자 탱크 냉장고, 린나이 가스 보일러, 에이스 침대, 코오롱 맨스타, 한국도자기 골든팔레스, 대우전자 공기방울세탁기, 삼익피아노, 대웅전기 모닝컴, 에넥스 스페셜(특별상), 귀뚜라미 가스보일러, LG생활건강 자연퐁, LG생활건강 한스푼, 롯데16비트 가스보일러, 귀뚜라미 기름보일러, 라자가구 프론티어, 한샘 유로1000화이트, 린나이 코리아 와이드플러스그릴, 영창피아노, 한국OA 크린데스크, LG 살구맛사지비누, 동양매직 가스오븐렌지, 대우전자 청소기 틈새 등이다.
문의 (02)369-8114



이노디자인사
오디오


얼로이디자인사
믹서기


이노디자인사
헬멧


독일, 시멘스사 제품


영국 밀레니엄 프로덕트 전시 작품 중에서


카시오,
드래곤무늬 손묵시계


최근 전통적 이미지의 가구가 생활 소품으로 자주 등장해 품격있는 트렌드를 만들어가고 있다.

산업디자인잡지 목록으로 가기designdb 메인화면으로 가기
산업디자인 1999년 11 12월호 (167호) 첫페이지로 가기
특집 : 메이드 인 코리아, 한국 브랜드의 자존심을 건다
[prologue] 메이드 인 코리아
made in Korea, 한국브랜드의 자존심을 건다
애니콜   / 셀빅   / 케녹스   / 세인트제임스
한샘   / 롯데리아 / 투나인 / 롤리타렘피카
루디스 / 명성황후 / 로만손 / 모닝글로리
퍼시스 / 타미 / EF 소나타 / LG디지털TV
삼성전자렌지 / 대물낚시광 / 쌈지 / 시스템
21세기 주력산업
제품 / 패션 / 자동차 / 게임 / 애니메이션
리포트
세계 속 한국 상품의 현주소
메이드 인 코리아의 이미지를 세계속에 심는 문화유산 다시보기
대학 자체 개발 브랜드 속속 출현
특별기획- 시드니 디자인99대회 성과와 평가
2001 ICSID 총회, 감동적인 행사로 만들어야
인터뷰 - ICSID 부회장 이순인
전통, 현대가 어우러진 ICOGRADA 행사준비
실내디자인분야 국제행사를 위한 미래 과제
즐거운 서울의 이미지를 알린 한국홍보관
컬럼
기업의 가치를 창조하는 21세기형 디자이너
새로운 세기, 바람, 그리고 디자인의 비전
인터넷디자인탐험
메이드 인 지구- 한세기를 정리하는 사이트들 속속 선보여
디자인 파워
세계적 명품에서 design을 읽는다 II
산업디자인 정보 - 원형을 찾아서
금속공예   /   악기
연재를 마치며
design 소식
리뷰 - 20세기 마지막 자동차 전시
전시 / 공모전 / KIDP소식 / 업계소식 / 기타


잡지/웹진 '산업디자인'은
한국디자인포장센터에서 발간하던 격월간 잡지로 1970년 11월 '디자인·포장' 창간호가 1983년 2월까지 발행되고, 1983년 4월(no.67)부터 '산업디자인'으로 명칭변경되어 발간되었습니다.
이후 2001년 1/2월호(no.174)를 마지막으로 산업디자인지는 폐간되었으며, 2001년 7/8월(vol.175)부터 현재까지 designdb라는 이름으로 발행되고 있습니다.

조회수 : 3,9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