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산업디자인 잡지 > 1999 11+12 167호  


특집 : 메이드 인 코리아, 한국 브랜드의 자존심을 건다
[Prologue] 메이드 인 코리아, 한국 브랜드의 자존심을 건다
‘기업이 살아야 국가가 산다’는 말이 1980년대까지의 경제 논리였다면 1990년대, 2000년대에는 ‘브랜드가 살아야 기업이 산다’는 말이 중요한 이슈가 될 것이다.
즉 이 말은 ‘상표’에 값을 측정하는 브랜드 자산가치로 기업을 평가하고, 이런 개별의 상품이나 브랜드 이미지에 의해 한 국가의 이미지가 결정된다는 뜻이다.
따라서 이번 특집은 세계로 수출하는 국내 기업의 브랜드를 모아, 세계속의 한국 이미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made in Korea, 한국브랜드의 자존심을 건다
애니콜 - 세계인의 이동통신을 한 손에 쥐었다.
한국에서 브랜드 파워를 논할 때는 어김없이 ‘애니콜’을 든다.
삼성전자는 휴대폰사업을 시작하고 제품력을 확보하면서 동시에 브랜드의 제고에 나섰고 기술개발과 홍보를 위해 과감하게 투자를 단행해, 이제 그 열매를 거두고 있다.

 
한샘 HANSSEM - 진정한 오리엔탈리즘에 대한 연구
한샘은 1992년부터 CI도입을 계기로 ‘디자인’을 핵심 경영전략으로 공식 채택해 10년 내에 10조 규모의 기업으로 성장, 세계적인 브랜드가 되는 것을 목표로 끊임없는 소재와 디자인을 개발하고 있다.

 
LG 디지털 TV Lg Digital tv - 글로벌 전략에 기술의 날개를 달다
우리 나라의 기술집약형 기술은 외국 제품보다 강세를 보여 외국과 비교하는 것에 스스럼이 없다. 그 중 디지털 TV는 단연 세계 최고다.
LG전자는 디지털 TV 개발의 선봉에 위치하고 있는데 전사 승부사업으로 선정하여 연구 인력 및 투자를 집중하고 있으며, 최우선 프로젝트로 추진하고 있다.

 
명성황후 The Last Empress - 가장 한국적인 이미지로 세계에 어필
문화상품이야말로 국가 이미지를 파는 상품이다. 뮤지컬 명성황후는 메트로 폴리탄 오페라와 견주는 영광을 누리기도 하는 한국 문화의 대표적인 이미지로 세계시장 진출의 교두보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21세기 주력산업
제품디자인- 제품 디자인 경쟁력에 투자하는 경제계의 노력과 과제 / 박창현(전국경제인연합회 조사2본부 경쟁력강화팀 연구원)
최근 산업디자인이 기업 경쟁력 결정의 핵심요소로 급격히 부각됨에 따라 산업디자인에 대한 국가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디자인에 대한 역사가 일천하고, 사회적, 문화적 배경에 의한 디자인마인드가 형성되지 못한 우리나라의 디자인 수준은 아직 후진국 수준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게임 - 게임 제작 인력 인프라 구축이 가장 중요 / 주정규
게임산업은 신지식산업으로 집중적으로 육성해야 할 중요 국가전략 산업으로 각광받고 있다.
컴퓨터게임은 첨단기술과 예술이 결합된 종합 예술산업으로, 고부가가치 산업이면서 인터넷과 함께 새로운 삶의 패러다임과 문화패턴을 변화시키며, 감성사회를 대비하는 영상매체로 자리 매김되고 있다.

 
리포트
메이드 인 코리아의 이미지를 세계속에 심는 문화유산 다시보기
산업화 이후, 경제개발 계획에 의해 격려받은 제조업은 무수한 ‘메이드 인 코리아’를 생산했다.
그러나 고려 청자와 석굴암, 불국사, 종묘, 팔만대장경, 수원화성처럼 세계 속에서도 인정받고 있는 우리의 과거 문화유산들도 메이드 인 코리아라고 할 수 있다.

 
특별기획- 시드니 디자인99대회 성과와 평가
2001 ICSID 총회, 감동적인 행사로 만들어야
9월 26일 하버브리지 야경을 배경으로 한 시드니 오페라하우스에서 세계디자인대회 전야제를 시작으로 9월 27일부터 29일까지 IFI(International Federation of Interior Architects/ Designers) 총회가 시작되었다.
이번 행사는 세 단체가 모인 통합 컨퍼런스였기 때문에 규모면에서는 큰 편이었다.

 
디자인 파워
세계적 명품에서 design을 읽는다 II
디자인은 예술 창조의 역할 뿐 아니라 사회의 발전 모델을 제시한다. 디자인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고정관념을 타파하는 것이다.
성공 디자인 사례들 대부분은 고정관념을 뛰어넘는 확장적 사고와 실험정신에서 출발하여 세계적인 디자인으로 입성한 작품들이다.

 
산업디자인 정보 - 원형을 찾아서
전통문화와 산업디자인 접목에 관한 연구(7) - 금속공예
우리에게는 반만년의 유구한 역사와 전통을 지닌 단일민족이라는 자긍심이 있는 반면, 오랜 기간 외침에 시달려온 약소 민족이라는 열등감도 없지 않다.
더욱이 근대화의 여파로 거세게 밀려들어온 서구 문명의 체취가 우리 생활 깊숙이 파고들어 정신 세계까지 지배하고 있는 것이 오늘의 현실이다.

 
산업디자인잡지 목록으로 가기designdb 메인화면으로 가기
산업디자인 1999년 11 12월호 (167호) 첫페이지로 가기
특집 : 메이드 인 코리아, 한국 브랜드의 자존심을 건다
[prologue] 메이드 인 코리아
made in Korea, 한국브랜드의 자존심을 건다
애니콜   / 셀빅   / 케녹스   / 세인트제임스
한샘   / 롯데리아 / 투나인 / 롤리타렘피카
루디스 / 명성황후 / 로만손 / 모닝글로리
퍼시스 / 타미 / EF 소나타 / LG디지털TV
삼성전자렌지 / 대물낚시광 / 쌈지 / 시스템
21세기 주력산업
제품 / 패션 / 자동차 / 게임 / 애니메이션
리포트
세계 속 한국 상품의 현주소
메이드 인 코리아의 이미지를 세계속에 심는 문화유산 다시보기
대학 자체 개발 브랜드 속속 출현
특별기획- 시드니 디자인99대회 성과와 평가
2001 ICSID 총회, 감동적인 행사로 만들어야
인터뷰 - ICSID 부회장 이순인
전통, 현대가 어우러진 ICOGRADA 행사준비
실내디자인분야 국제행사를 위한 미래 과제
즐거운 서울의 이미지를 알린 한국홍보관
컬럼
기업의 가치를 창조하는 21세기형 디자이너
새로운 세기, 바람, 그리고 디자인의 비전
인터넷디자인탐험
메이드 인 지구- 한세기를 정리하는 사이트들 속속 선보여
디자인 파워
세계적 명품에서 design을 읽는다 II
산업디자인 정보 - 원형을 찾아서
금속공예   /   악기
연재를 마치며
design 소식
리뷰 - 20세기 마지막 자동차 전시
전시 / 공모전 / KIDP소식 / 업계소식 / 기타


잡지/웹진 '산업디자인'은
한국디자인포장센터에서 발간하던 격월간 잡지로 1970년 11월 '디자인·포장' 창간호가 1983년 2월까지 발행되고, 1983년 4월(no.67)부터 '산업디자인'으로 명칭변경되어 발간되었습니다.
이후 2001년 1/2월호(no.174)를 마지막으로 산업디자인지는 폐간되었으며, 2001년 7/8월(vol.175)부터 현재까지 designdb라는 이름으로 발행되고 있습니다.

조회수 : 6,679